외부에서 발생하는 소리는 귀 내부의 얇은 막인 고막을 통해서 내이로 전달되면서 들을 수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내이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진동의 파동에 의해서 감지할 수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고막에 이상이 있으면 제대로 들을 수가 있는 것이구요.

 

고막은 아주 얇은 막이기 때문에 생활중의 여러가지 요인들에 의해서 찢어지거나 터지는 수도 많은 것이기도 하고요.그래서 오늘은 고막 터지는 원인 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고막 터지면 증상은 어떻게 되고 자연 치유시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막 터지는 원인들은?!!

1. 중이염?!!

중이염에 의해서 터지는 수가 있어요.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서 특히 잘 발생하는 중이염은 귀에 염증과 함께 열을 동반하게 되어 있어요. 염증, 고름을 동반한 중이염을 초기에 제대로 치유하지 않으면 고막 터지는 수가 있기 때문에 빠른 치유가 필요해요.

 

2. 외부충격 때문?!!

귀 부근을 맞게 되거나 심한 충격이 있으면 터지는 수가 많아요. 뺨을 세게 맞는다든지....운동 중에 공에 세게 맞아도 터지는 수가 있어요. 그리고 굳이 빼내지 않아도 저절로 빠지도록 되어 있는 귀지를 후비는 과정에서의 자극에 의해서도 터지는 수가 있어요

 

3. 벌레 침투?!!

여름철과 같이 작은 벌레들이 많이 있는 경우에는 재수 없으면(?) 벌레들이 귀 속으로 들어가는 수가 있어요. 그런 벌레들의 자극에 의해서 얇은 고막이 터지는 수도 있어요.

 

4. 기압이나 수압 때문?!!

기압이나 수압에 의해서도 터지는 수도 있어요. 높은 산에 올라간다든지....심해로 잠수를 한다든지... 혹은 비행기를 타는 경우에도 터지는 수가 있어요. 갑작스런 기압의 변화에 의해서 고막이 터지는 수가 있어요. 그 외에도 갑작스럽게 시끄러운 소리를 듣는다든지....코를 심하게 푸는 경우에도 재수가 없으면 터지는 수가 있다고 하니까 주의하시기 바래요

고막 터지면 증상은?!!

고막이 터졌다고 해서 갑자기 아무 말이 들리지 않거나 엄청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에요.생활 속의 작은 충격이나 질병 등으로 인해서 고막이 터진 경우에는 소리는 들려요.

 

하지만 소리가 웅웅 거리면서울린다든지... 선명하지 않아서 답답해요. 그리고 귀 통증도 있을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현기증과 출혈도 동반하기 때문에 본인이 스스로 감지할 수 있어요.

귀 터졌을 때 중이염 자연치유는?!!

정말로 엄청난 충격이나 자극에 의해서 고막 전체가 나간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자연치유가 가능해요. 회복될 때까지는 시끄러운 소리나 외부 충격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해요.

 

그리고 절대로 귀지를 파 내서도 안 되는 것이고요. 생활 속의작은 충격이나 자극이 원인인 경우라면 보통은 2주 정도만 지나면 자연치유가 된다고 하니까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


하지만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나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2차 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셔서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하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상은 고막 터지면 증상, 원인과 자연치유는 어떻게 되는지? 에 대한 건강정보였어요.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기 바래요

 

▶청각 장애인을 위한 보청기 건강보험 지원금 얼마나?!! 2021.7.1일부 개정 내용은?!!

 

▶한쪽 귀 난청 장애등급 어떻게?!! 청각 장애등급 받는 법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