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각종 이물질을 막아 줄 뿐만 아니라 소리를 전달하는 고막이라는 것은 작은 충격에도 쉽게 찢어지기도 하는 것이라고 해요. 그래서 늘 주의가 필요한 것이고요.그래서 오늘은 고막 찢어지거나 터지는 일이 발생했을때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에 대해 알아보겠어요

 

고막 찢어졌을때 증상?!!

고막이 터지면 통증이 있답니다. 그리고 심한 경우에는 소리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서 들리지 않거나 이명현상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초래하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어요.

 

그리고 고막 안쪽까지 찢어지면 어지럼증도 생길 수 있는 것이고요.하지만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잘 모르고 지나가는 수가 많다고 해요. 또한 출혈이 동반되면서 흘려 내리기도 하는 것이고요.

고막은 왜 찢어지나?!!

생활 속의 여러가지 실수나 부주의로 찢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귀 주변에 자극을 가하거나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가 해당돼요.뺨을 맞는다든지....얼굴에 심한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에도 찢어지기도 해요.

 

그리고 귀지를 파 내는 과정에서의 작은 충격이나 자극에 의해서도 찢어지기도 해요. 감기로 코를 심하게 풀다가도 재수 없으면 고막이 터지기도 해요.

 

또한 높은 압력에 갑자기 노출되는 경우에도 터지는 수가 있어요. 높은 산에 산행이나 비행기 탑승중에도 재수 없으면 터지는 수가 있고요.그 외에도 여러가지 이유들로 찢어지는 수가 있어요. 고막은 0.1mm 정도의 미세한 막이기 때문에 쉽게 찢어질 수 있어요

고막 터지면 재생 되나요?!!

심하게 찢어지거나 큰 손상이 아니라면 대부분은 자연치유가 돼요. 보통의 경우에 4~6주 정도가 지나고 나면 자연치유가 된다고 해요. 그래서 본인도 모르게 고막이 터졌다가 자연 재생이 되는 것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고요.

 

또한 신체의 다른 부위와 달리 손상 여부가 외부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모른 체 지나가다가 큰 질병으로 이어지기도 하는 것이고요. 이명 현상이나 청력 장애까지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하는 것이구요.

대처는 어떻게?!!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대책이라고 해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부분은 자연치유가 되기 때문이에요. 다만 더 이상의 자극이 가해지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귀지를 파 내는 등의 행동을 해서는 안 된대요.

 

귀에 이물질이나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는 것이고요. 물론 구체적이고 상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하셔야 하는 것이구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