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날이나 특별한 사람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서 전달하는 대표적인 그릇이 바로 유기그릇, 방짜 유기이지요? 결혼과 같이 일생일대에 정말로 중요한 순간이나 귀중한 사람에게 선물하기도 하는 것이고요. 주로 장인들이나 무형문화재에 해당되시는 분들이 만든 것으로서 혼과 숨결이 담긴 제품들이 많고요.

 

그렇기 때문에 고가이고요. 하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거나 적절한 시기에 닦아주지 않는 경우에는 녹 슬기 쉽고요.

 

그래서 오늘은 방짜유기 닦는 법 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방짜유기 세척 방법 은 어떻게 되고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구리와 주석의 합해져서 만들어진 것으로서 수공예품인 경우가 많아요. 야채, 생선, 음식물들이 오랜 시간 변하지 않아서 좋을 뿐만 아니라 살균력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보냉, 보온이 잘 되기 때문에 음식 본래의 맛을 살리는데도 좋고요. 이 그릇에 음식을 담아두는 것 자체만으로도 인체에 해로운 농약성분이 제거되는 것으로도 유명해요. 그런 장점들 때문에 예단이나 선물용으로 많이들 이용되는 것이기도 하고요. 하고요. 하지만 환경에 약하기 때문에 철저한 사후관리가 필요한 것이기도 하고요.

방짜유기 닦는 법, 방짜유기 세척 방법

방짜유기그릇 자체에서 나는 쇠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처음 구입 시에 식초를 3~4 방울 떨어뜨려서 세척하셔야 해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두었다가 일반 세제로 씻어 내시면 돼요. 씻고 나서는 반드시 물기를 닦아서 제거를 하셔야만 녹스는 것을 방지할 수가 있어요. 그리고 물기의 흔적들 때문에 지저분함을 방지할 수도 있고요

마른 천이나 키친타월 등을 이용해서 물기와 습기를 완전히 제거하시고 나면 신문이나 천 등에 싸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만 처음 구입 당시의 광택과 본래의 색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가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강하거나 진한 국물 형태의 간장, 초장 같은 것들을 담아 두시는 것은 좋지 않아요. 특유의 색깔이 변하는 수가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불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고요.

 

여러 가지 장점들이 있고 고가인 만큼 관리에 각별히 주의를 필요로 하는 것도 사실이네요

 

사용하다가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아서 녹이 슬게 된 경우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시고 나서 부드러운 천이나 수세미 등을 이용해서 닦아 주시면 돼요. 물론 흠집이 가지 않도록 조심하시고요. 고가라서 부담되시는 분들은 마트 등에 가셔서 유기 광택제라는 것을 구입하셔서 닦으셔도 돼요.

 

전용세제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집에 많은 유기그릇이 많은 경우에는 구입해 두셨다가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이상은 방짜유기 닦는 법 , 방짜유기 세척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어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