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 음식이나 비위생적인 조리방법의 음식물들을 섭취하게 되면 장염에 걸리기 쉬운 것이지요. 특히나 음식물이 상하기 쉬운 여름철 같은 경우에는 더 그렇고요. 장염에 걸리게 되면 구토, 설사, 탈수 등의 증상으로 힘들 뿐만 아니라 음식물 섭취도 곤란하기 때문에 빠른 치유가 필요한 것이고요.

 

발병 원인균에 따라서는 같이 생활하는 주위 사람들에게 감염이나 전파의 위험도 있는 것이고요. 그래서 오늘은 장염 옮나요? 장염 전염성 은 어떻게 되나요? 대처방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장염이란?

소장, 대장. 위와 같은 소화기관이 감염됨에 따라서 설사, 구토, 발열, 복통, 탈수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것을 말해요. 장염 중에서도 그 원인이 식품에 의해서 생기는 것을 흔히들 "식중독"이라고 하는 것이고요.

장염 옮나요?

그렇다면 주위에 장염에 걸린 사람이 있다면 같이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감염이나 전염이 되는 것일까요? 장염 옮나요? 에 대한 대답이라는 것은 yes 나 no로 바로 규정지을 수는 없어요. 발생 원인에 따라서 타인에게 전염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장염의 원인균은 세균성과 비세균성으로 나누어져요. 그리고 세균성은 쉽게 옮지만, 비세균성은 옮지는 않아요. 비세균성이라는 것은 상한 음식물의 섭취나 위장 기능의 저하에 의해서 생긴 것이기 때문이에요.

 

즉 식중독과 같이 음식물의 섭취에 의한 것은 전염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돼요. 가족 중에 누군가가 다른 곳에서 음식물을 섭취하고 나서 장염에 걸린 경우에는 집에서 같이 생활하는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는 않는다는 말이에요. 하지만 발병 원인이 노로 바이러스와 같은 세균성인 경우에는 당연히 감염 경로를 타고 옮아 올 수가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해요.

 

 

 

물론 세균성에 걸린 상태에서 같은 공간에서 생활한다고 해서 무조건 옮는 것은 아니라고 보시면 돼요. 감염된 사람과 같은 물건을 사용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에 걸리기 쉽다고 보시면 돼요.

 

따라서 외출 시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주시고 구성원들 중에서 장염에 걸린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변기나 공동 물건 등을 분리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혹시라도 모를 감염이나 전염으로부터 구성원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말이에요.

 

장염 걸렸을 때 조치사항은?
원인 파악부터 하셔야 해요. 그래야만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다른 사람에게 감염이나 전염되는지? 등을 알 수가 있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가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충분히 수분 섭취를 해 주셔야만 해요.


잦은 설사, 구토 등으로 인해서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이에요. 또한 장에 탈이 난 상태이기 때문에 음식물의 섭취는 일정기간 피해 주시는 것이 필요하고요. 장이 안정화될 때까지는 공복 상태를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다는 뜻이에요. 어차피 식사를 한다고 하더라도 다 토하거나 설사의 형태로 배출되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어느 정도 안정화된다면 소화가 잘 되고 드시기 편한 죽이나 미음 같은 것들을 드시면서 음식에 적응해 가도록 하시는 것이 필요하고요. 물론 맵거나 짠 것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물의 섭취는 당연히 피해 주셔야 하는 것이고요. 이상은 장염 옮나요? 장염 전염성 은 어떻게 되나요? 장염 걸렸을 때 조치사항에 대한 건강정보였어요. 감사합니다.

 

▶눈 흰자 노란색 눈동자가 노란 이유

▶편도결석 입 똥 제거와 입 똥 냄새 빼는 법

▶배꼽 주변 딱딱 통증 원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