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의 세균이나 이물질들이 우리 몸속으로 들어오면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어활동 내지는 기전에는 여러가지가 있지요. 콧물, 귀지, 눈곱 등을 포함한 다양한 것들이 대표적인 것이고요.

 

그 중에서도 오늘은 눈에 들어오는 각종 이물질을 배출하기 위해서 생기는 눈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자고 일어나면 눈곱이 많이 껴요 원인 은 무엇인지? 올바른 대처방법은 무엇인지? 주의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자고 일어나면 눈꼽이 많이 껴요 원인?

각종 바이러스나 이물질들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치가 눈곱이라는 것이지요. 외부 해킹이나 바이러스 침입을 차단하고 제어하기 위한 컴퓨터의 실시간 감시기능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다고 하네요. 다음과 같은 원인들에 의해서 자고 일어나면 눈곱이 생긴다고 하네요

 

1. 정상적 인체활동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외부 이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 하는 정상적인 신체활동의 일종이라는 것이지요, 우리 몸에 있는 오래된 세포들이 죽어 나가게 되면서 노폐물의 형태로 나오는 것이 눈곱인 것이구요. 그렇기 때문에 가끔씩 경미하게 생기는 것은 정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2. 분비량이 적음

수면을 하는 동안에는 눈의 움직임과 활동량이 낮보다도 훨씬 적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잠을 자는 동안에는 눈물 분비량이 적어지게 될 뿐만 아니라 눈꺼풀의 활동도 적기 때문에 미세먼지 등이 많이 붙게 된다고 하네요.

 

그 결과로 인해서 자고 나면 눈곱이 많이 생기게 되는 것이고요.참고로 수면 중이 아닌 일반 생활에서 특별한 이유없이 눈곱이 많이 생기게 된다면 눈 관련 질환이나 질병을 의심해 보셔야 된다고 하네요


가장 일반적으로 의심해 볼 수 있는 것이 안구건조증이며, 자세한 것은 안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서 해결하시면 된다고 하네요

3. 알레르기, 세균성 결막염

안구와 안검을 결합하는 조직인 점막조직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알레르기 결막염일 수가 있다고 하네요. 이 질환은 요즘과 같이 꽃가루가 많은 시기에 걸리기 쉽다고 하니까 외출 시에 조심하시기 바라요.

 

유행성 결막염의 경우는 전염성이 심하다고 하네요, 이 질환에 걸리게 되면 결막의 충혈과 이물감이 느껴지고 눈곱이 많이 끼게 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네요

4. 렌즈 착용 부작용

렌즈를 끼우거나 빼는 과정에서 상처를 남기게 되면서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상처를 입게 되면 균이 침투하게 되고... 균의침투로 인해서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이지요. 혹은 렌즈의 장시간 착용으로 인한 부작용일 수도 있는 것이구요

눈곱이 많이 껴요 대처방법과 주의사항?!!

경미하거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청결하게 하시면 돼요, 손을 철저히 씻어주면서 깨끗한 면봉이나 티슈 등을 이용해서 닦아내시면 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감염된 손으로 만지게 되는 경우에는 2차 감염이나 덧나는 일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절대로 하지 않아야 할 행동이라고 하네요.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안과를 방문하셔서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하시면 되는 것이고요


또한 건강한 눈을 위해서 수시로 눈을 전후좌우로 움직여 주는 스트레칭도 필요하고요.가끔씩 먼 곳을 바라보거나 푸른 하늘을 보는 것도 눈 건강에 좋다고 하니까 참고하시기 바라요


이상은 자고 일어나면 눈곱 생기는 이유, 눈곱이 많이 껴요 대처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한 안내였어요. 감사합니다.

 

▶고막 찢어지면 증상 원인과 처방 총정리

▶편도결석 빼는 법 과 편도결석 흡입기 총정리

▶편도결석 빼는법 쉽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