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적인 대화는 되지 않지만 사람들에게 많은 힐링과 즐거움을 주는 반려동물이 강아지이지요? 따라서 견주의 입장에서는 강아지의 행동 하나하나에서 강아지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불편함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 달라는 것인지? 등에 대한 것들을 알아야만 하는 것이고요.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의 여러 행동들 중에서도 강아지가 핥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개 강아지가 핥는 이유

강아지는 핥으면서 맛을 보고 무슨 물건인지? 파악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자신의 의사를 표시하는 것이고요.강아지의 핥는 행위가 호르몬인 엔도르핀을 생성하기도 해서 그 자체를 좋다고 느낀다고 하네요. 개가 핥는 부위와 내용에 따른 감정의 표시는 아래와 같은 것이고요

1. 견주의 얼굴, 입을 핥는 경우

반가움과 호감의 표시인 것이지요. 주인을 사랑하는 것에 대한 애정의 표현이라고 보시면 돼요. 핥는 일뿐만 아니라 반갑다고 꼬리도 같이 흔들게 되어 있어요 물론 너무 행복한 얼굴 표정도 마찬가지이고요.

 

강아지는 반가워서 견주의 얼굴이나 입을 핥아주는데 주인이 고개를 돌리거나 뿌리치게 되면 상처를 준다고 하네요. 주인이 자기를 사랑하지 않는다!라고 생각한대요

2. 보호자의 손을 핥는 경우

주로 어린 강아지들에게서 생기는 행동이기도 해요. 엄마 젖을 찾는 습관 때문에 하는 행동이에요.그리고 손에서 나는 짠 냄새를 좋아해서 핥기도 하눈 것이고요 또한 자기와 함께 놀아달라고 하거나 원하는 것이 있을 때에 하는 행동이기도 한다네요. 낯선 사람의 손을 핥는 경우라면 그 사람의 체취를 느끼면서 알아보기 위한 탐색전이라고 보시면 돼요

3. 다른 강아지 핥는 경우

이것은 복종과 순종의 의미를 담고 있어요 서열이 높은 개 앞에서 하는 행동인 것이지요 그리고 이런 행동을 할 때에는 꼬리도 같이 내리게 되면서 순종과 복종의 의미를 전달하기도 해요.

4. 다른 강아지의 생식기를 핥는 경우

이 경우는 교배를 하기 전에 하는 행동이라고 보시면 돼요.

5. 본인의 발을 핥는 경우

본인의 몸에 난 상처나 염증 때문에 핥는 경우가 있어요 상처나 염증의 원인이 되는 것에는 벼룩이나 진드기, 건조한 피부, 알레르기 등이 있고요.그리고 가려움이나 감염 때문에 핥기도 해요. 따라서 사람이나 다른 동물을 만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수시로 본인의 발을 핥게 된다면 이런 질병이나 질환을 의심해 보셔야 해요.

 

그리고 가려움이나 상처, 염증 등이 있는 경우라면 전문 동물병원을 방문하셔서 전문 수의사의 도움을 받아서 치료하고 해결하는 것이 필요해요

 

개가 주인의 발을 핥는 것은 부족한 영양소가 있으면 그것을 채우기 위해서는 행동일 수가 있다고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엘리자베스 스텔로 박사가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고 하네요. 따라서 개가 이런 행동을 할 때에 혼을 내게 되면 역효과가 난다고 하네요.

 

강아지가 주인의 발을 핥으면서 유대를 돈독히 하려고 하거나 스트레스를 푸는 과정일 수가 있다는 점도 같이 알아야 된다고 하네요. 그 외에도 청결하지 못한 환경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해요. 이상은 개 강아지가 핥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이었어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